안녕하세요~!
저번 글 에 이어 돈의속성의 김승호회장님의 투자 원칙과 기준에 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김승호의 투자 원칙과 기준
- 빨리 돈을 버는 모든 일을 멀리한다.
- 생명에 해를 입히는 모든 일에 투자 하지않는다.
- 투자를 하지 않는 일을 하지 않는다.
- 시간으로 돈을 벌고 돈을 벌어 시간을 산다
- 쫒아가지 않는다
- 위험에 투자하고 가치를 따라가고 탐욕으로부터 도망간다.
- 주식은 5년 / 부동산은 10년
- 1등 아니면 2등, 하지만 3등은 버린다.
나는 무엇이든 빨리 이익이 나는 것은 결국 이익이 아니라고 가르쳤다.
설령 이것에 투자해서 돈을 벌었다 해도 그 돈은 비슷한 이익을 추구하다 결국 사라지기 때문이다.
한번 그렇게 돈을 벌고나면 그런 투자만 찾아 다니다 결국 모든재산을 잃게 된다.
이런 뜻밖의 행운은 사업가로서나 투자자 로서 마약을 맞는 것과 같다.
이런 행운은 행운이 아니다. 그래서 나는 빨리 무엇인가 이루가나 이익이 많다는 모든 것으로부터 거리를 둔다.
배당률을확인하고 적정가격을 산정하고 한달이고 두달이고 1년이고 기다린다.
부동산은 한번 사면 파는 것이 아니라 배웠다.
팔려는 생각이면 차라리 주식이 낫다. 그래서 10년은 가지고 있어 본다.
아직 어떤 것도 판 적이 없다. 지나고 보면 항상 팔지 않기를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나는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평생 팔 필요가 없는 상품을찾는다.
어떤 업종이든 그 업종에서 1등이 되면 가격결정권을 가진다. 업계를 리딩하는 사람의 특권이다.
나는 부동산이든 주식이든 1등을 찾는다.
부동산을 살때 그 도시에서 가장 비싼 지역을 고르고 주식을 사면 해당 업계의 1등 주식을 산다.
펩시를 사느니 코카콜라를 사고 마스터카드보단 비자를 산다.
하지만 3등에겐 냉정하다. 내 시상대에는 3등 자리가 아예없다.
지식을 부자로 만드는 방법
자녀가 명함을 가지면 단박에 어른이 된다. 저축과 투자계좌를 만들어주고 듬뿍 격려를 하는 것만으로도 아이는 삶에 실체적 도전 정신을 가질 수 있다. 자기가 하고싶은 것을 하면서 살 수 있고 도전과 실패를 이어갈수있는 부모의 지지가 있다면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
번번히 실패해도 한번만 성공하면 된다.
매너는 교육이자, 습관이요, 상대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자세다, 국제적 성공도 매너에서 시작된다.
길을 걸을때는사람과 부딪치지 않게 조심하라.
닿거나 부딪치면 반드시 사과해라.
흘리지말고 먹어라.
공공장소에서 줄을 설때는 너무 바짝 다가서지 마라.
밖에서 전화를받을떄는 조용히 받아라.
남의 집에 방문했을 때는냉장고를 함부로 열지마라.
한국식당에서도 팁을 줘라.
식품점에 가서 계산 전에 뜯어먹지 마라.
호텔 방안에 옷가지와 가방을 펼쳐 놓지 마라.
머리를 빗고다녀라.
소리내서 먹지 마라
몇살인지 묻지 마라.
뒤따라오는 사람이 있으면 문을 잡아줘라.
사기를 당하지 않는법
내가사기를 당했던 가장 결정적인 원인은 나의 욕심과 무지함이었다.
욕심을 부리지 않고 모르는 영역엔 관여하지 않으면 사기에 노출 되지 않는다.
이익이 많다는 모든 제안에서 물러나고 내가 아는 영역 안에서만 투자를 진행하면 거의 모든사기의 위험에서 멀어지게 된다.
투자의 승자 자격을 갖췄는지 알수 있는 열한가지 질문
- 투자와 트레이딩을 구분 할수 없는가?
- 매수와 매도에 기준이없는가?
- 있어보이고 싶은가?
- 5년간 안써도 될 돈을 마련하지 못했는가?
- 수입이 일정ㅇ하지 않은가?
- 승부욕이 강한가?
- 부자가되면 대중과 함께 살 마음이 없는가?
- 빨리 돈을 벌어야 하는가?
- 복리를 잘모르는가?
- 이번달 신용카드 결제대금을다 갚지 못해 이월시켰는가?
- 귀가 얇은 편인가?
만약에 이런 질문에 "예" 라는 대답이 다섯개 이상이라면 투자를 절대 시작하면 안된다.
투자는 최소 5년은 기다려야 제 가치를 한다.
승부욕이 너무 강한 사람은 조그마한 등락에도 흥분하기 마련이다. 투자에 성공하면 모든 곳에 소문을 내서 자랑하느라 밥값으로 이익이 없어지고 실패하면 폐인이 될 수있다.
투자를 잘 하려는 사람은 침착해야 한다. 성공을 해도 의젓하고 손해가 나고 있어도 의젓해야 한다.
급하게 돈을 벌어 빨리 부자가 되려는 사람은 가장 늦게 부자가 되거나 부자가 영영되지 못할 확률이 훨씬 크다.
귀가 얇은 사람은 남의 말에 쉽게 넘어가면서 절대로 가족 말은 듣지 않는다. 자기 주관이 없으면 뭐든 남의 결정을 따라야한고 책음은 본인이 져야한다.
두량족난 복팔분
머리는 시원하게
발은 따듯하게
배는 가득 채우지 말고 조금 부족한듯 채우라는 말.
복팔분이란 배의 80% 정도가 차면 식사를 그치라는 교훈이다. 이 가르침을 따르면 몸의 순환이 좋아져서 달리 병이 생기지 않고 배를 가득 채움으로써 생기는 모든 병을 미리 박아 건강하게 살 수 있다고한다.
사람도 두량족난복팔분만 지켜도 무리 없이 살 수 있다.
비단 건강을 위해 음식을 절제하는 것 뿐만 아니라 돈을 벌고 모으고 쓰는 모든 과정에 이 교훈을 적용한다.
과도한 욕심을부리지 않는 것이 가장 확실한 이익만 챙기는 것이며 이 원리가 복팔분이다.
매도가 어려운 것은 욕심을 부려서이다.
투자는 100%를 지나면 0%가 될 수 있기에 결국 80%이면 가장 높은 점수다. 복팔분의 교훈을 주식(먹는)이나 주식(주식)에서 모두 지키기 바란다.
부의 속성
열심히 산다고 돈을 많이 버는 것이 아니다.
돈을 많이 번다고 부자가 되지도 못한다.
부자가된다고 행복해지는 것도 아니다
부는 삶의 목적이 아니라 도구다.
작은돈을 함부로 하지말고정기적인 지출을모두 줄여야 한다 .
수입 중 에서 가장 좋은 수입은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돈이고 가장 나쁜 지출은 정기적으로 나가는 돈이다.
부자가 된다고 행복한 것도 아니다. 지킬 것이 많아져 불안 하고 걱정이 많아진다. 더 큰 부자를 보면 초라해지고 가난한 사람을 보면 한숨이 난다,
질이 좋지 않은 돈은 주인을 해칠 수 있다.
항상 좋은 돈을 벌어 자신은 절제하고 아랫사람에겐 너그러워야 한다.
돈이 목적이 되는 순간. 모든 가치 기준이 돈으로 바뀌고 집안의 주인이 된 돈은 결국 사람을 부리기 시작한다. 결국 사람이 돈을 대신해서 일을 하게 되며 돈의 노예가된다.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이 있다. 작은돈이 사람을 부자로 만들고 큰돈이 사람을 가난하게 만든다는사실이다. '
가족안에서 가장 부자가 되었을 때 부모와 형제에 대한 행동요령
재산 규모가 10억원 안쪽일 때
*이 때까지 하지말아야 할 일
형제들 창업자금을 빌려주는일/ 부모님 집이나 차를 바꿔주는 일
해야할일
부모님을 모시는 올케언니나 형수님에게 명품가방사주기, 좌들 대학 입학 떄 노트북사주기, 가족단체 식사값 혼자서 내기, 부모님께 일정한 생활비를 정기적으로 드리기.
이런 정도라면 가난을 벗어나 막 부자가 된경우다. 가족내에 눈에 띄지 않게 고생하는 여자들이나 조카들을 잘챙기는 시기이다. 가족내에서도 은근히 질투와 시기가 일어날 수 잇기에 고생하거나 소외받는 가족들을 챙겨줘야 한다.
무리하게 사업자금이나 차를 바꿔즌ㄴ 정도으 일은 아직 이르다.
*재산 규모가 50억 안쪽일때
이떄는 부모님의 집을 사주거나, 차를 사주는 시기다. 부모님 용돈정도가 아니라 생활비 전체를 책임져야 할 시기다. 조카들 학비를 내주는 시기도 됐다. 형제들이 질투하던 시기가 지나 인정하는 시기가 왔다.
* 재산 규모가 100억원 이상 넘어갈때
이때부터는 형제들중에 가난한 사람이 있으면 안된다. 그들이 가난에서 벗어 나도록 적극적으로 도와줘야 한다. 그들의 가난은 이제 당신의 책임이다. 형제 자매 중에 사업가 기질이 있는 사람에게 사업체를 만들어 주고 직책을 주는 시기다. 당신 뿐만 아니라 가문이 부자가 되도록 만들어야 한다. 이미 재산규모가 100억대를 넘었다면 자산이 자산을 만드는 시기다. '
책이 부자로 만들어줄까?
나는 지금도 여전히 한달에 20여권의 책을산다.
나의 서재에는 수천권의 책이 있다. 그런데 이 책이 나를부자로 만들어 주었을까?
아니다. 책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지 못한다. 책을 해석하는 능력잉 생기면서 스스로 질문을 가지게 될 때비로소 당신은 부자의 길을 만난다.
어깨를 펴고 무릎을 세우면서 거인과 함께 걷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 그 책은 바로 '산책' 이다.
의심하지 않고 질문하지 않는 책은 아무리 읽어도 죽은책 이다.
산책을 통해 책으로 얻은 주제와 관점을 생각하며 자기 스스로 판단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이를 통해 내려간 어깨와 굽어진 무릎을 펴고 스스로 홀로서는연습을 해야한다.
부자들은 재산을 모을때 는농부처럼 행동한다. 깊게 땅을 파고 비를 기다리고 가뭄을 이겨내며 오래 견딘다. 그러나 돈을 벌어 자산이 생기면 어부처럼 돌아다닌다. 이곳저곳에 출몰하는 물고기 떼를 따라 배를 돌리고 바람과 수온을 따라 어디든 그물망을 내린다. 작년에 이 곳에서 줄곧 재미를 봤어도 해가 바뀌면 직관을 따라 그물의 위치를 변경한다. '
투자 자산의 움직임에 따라 냉정하고 신속한 결정을한다.
자기주관이 명확해서 자산관리인이나 금융사 직원들의 의견에 영향을 받지 안흔다.
유능한 어부는 이미 자기판단에 따라 어디에 그물을 던질지 생각하고 있다.
첫째. 부자라고 해서 위기가 올것을 짐작하거나 알려주는 시스템은 없지만 위기가 발생하면 대처할 준비가 평소에 되어있다.
둘째, 실제 위기 발생시에 이에 대처하는 더 나은 답을 갖고있지 않지만 답이 보이면 실제로 실행한다는점 이다. 보통사람들이 주저하는 사이에 이미 판세를 뒤집어 놓고 기다린다. 즉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능력이 탁월할 뿐이지 더 많은 정보와 자산이 위기 시에 이들을 돕고 있지는 않다.
돈을 모으는 네 가지 습관
이 네가지 습관은 부에 어울리는 사람이 되어 부가 빠져나가지 않고 항상 머물게 하는 효과를 갖게한다.
- 일어나자마자 기지개를 켜라.
- 자고일어난 이부자리를 잘 정리한다
- 아침 공복에 물한잔을 마셔라.
- 일정한 시간에 자고 일정한 시간에 일어나라
와~~~ 정말 새겨듣고 외워야 할 명언 들이많네요
필사하면서 느끼는 것이 참 많았습니다.
투자 초기부터' 조급하지 않아야 한다.' 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게 들었지만 실제로 와 닿지 않았는데요
지금 시점에서는 와 닿아지는 것이 또 다른 것 같아요~!
자기주관을 확실하게 갖어야 한다는 말씀도 새겨집니다.
지금 하락기에 이렇다 저렇다 공식이다 라는 말은 많지만
정작 저의 기준은 무엇일까요?
그것을 생각하며 잠드는 밤이 되어야겠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작은 돈의 힘을 인지하고
작은 돈을 차곡차곡 열심히 모아봐야겠습니다~ ^^
율맘 차곡차곡 성공하는 그날까지 화이팅~!! 입니다
부자되세요~~ 행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