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슈퍼리치의 서재에서 찾아낸 부자의 길~!

by 블룸진쌤 2022. 11. 30.
반응형

오늘은 부의 인문학을 채자 읽어보았습니다~!

예전에도 직설적인 조언에 감탄하면서 보았던 기억이있는데

다시보니 다른 것이 보이더라구요~ ^^

정말 자신감있게 조언 해주시는 브라운 스톤님 께 대단하다는 생각을 갖게되었고

(이름은 외쿡 이름이지만 한국인이심요~)

꽤 인기있는 이 책의 인세는 불우이웃을위한 성금으로 기부할 계획이라고 하십니다~!

 

재테크 도서 마다 전달 하고자 하는 말이 다른지라 나의 기준과 통찰을 가지고 봐야겠습니다~!

 

START~!!

 


 

 

 

 

* 거인의 어깨 위에 서면 돈의 길이 보인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간단한 원리 조차도 모른 채 행동 한다.

부동산을 사고팔고, 주식을 사고파는 오늘의 이야기가 수십, 수백 년 전 경제학자, 철학자의 연구속에 이미 다 나와있는데 말이다. 몇 년 간의 고생 끝에, 돈과 시간을 낭비한 끝에 깨닳은 결론이 이미 경제학자 들의 책에 나온 몇 줄 조언에 불과 했다는 걸 뒤늦게 알게 되면 그제야 자신이 얼마나 바보 짓을 했는지 깨닫고 후회하지 않겠는가!  원리도 모른채 열심히만 하면 빨리 망할 뿐이다.

 

나처럼 게으른 사람이 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도 다 거인의 어깨 위에 서서 돈의 흐름을 읽었기 때문이다.

그들은 100년, 200년이 흘러도 굳건히 서서 돈이 움직이는 길을 보여준다.

거인은 어디에 있나? 책속에있다.

 


 

내 곁에는 항상 최고의 경제학자와 철학자와 심리학자가 있었기 때문이다.

내가 젊은 나이에 투자에 성공하고 일찍 은퇴할 수 있었던 것 은 모두 그들 덕분이다.

 

 

 

* 책속에 돈이 있다는 검증된 논리

 

비밀은 바로 남다른 해석 능력에 있다. 같은 정보를 가지고도 해석 능력이 달라야 한다.

남과 다르게 해석 할 수 있는 능력은 어디에서 오나? 바로 독서에서 나온다 .

나의 경우도 좋은 투자는 인문학적 탐독에서 나온 경우가 많았다. 특히 인문학은 시대를 거슬러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성과 돈의 흐름을 간파할 수 있는 통찰력을 길러준다.

사람이 살아가는 원리, 세상이 돌아가는 원리는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기 때문이다.

 

 

* 사업으로 돈을 벌어서 부자가 된 기업은 몇 안 되고 거의 공장 부지나 사옥 같은 부동산 값이 올라서 부자가 되었더라고 한다. 물론 사업이 잘되면 부자가 되는데 큰 도움이 되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지만 사업소득만으로는 큰 부자가 되기 어렵다는 말이다.

대부분의사업가는 부동산과 주식 가격이 올라서 부자가 되었다. 이것이 진짜 현실이다.

부자가 되려면 열심히 일하고 저축하는 것 외에 부동산과 주식 투자를 잘해야 한다.

그리고 투자를 잘하려면 우선 먼저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을 알아야 한다.

 


 

* 결국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세금은 늘어나고 화폐가치는 떨어지고 알게 모르게 국민의 부가 정부로 이전되는 것이다. 이게 '자본주의 게임의 법칙'이다.

 

이런 화폐 시스템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가짜돈인 화폐를 모으려 하지 말고 진짜 돈인 리얼 머니를 보유해야 한다. 그게 부동산 이고 주식이다.

자산 상승 사이클을 주목하고 바닥에 이르렀을때 과감하게 빚을 얻어서 투자해야 한다.

 

주식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은 상승과 하락 사이클을 몇 년간 그리면서 우상향 한다.  따라서 바닥이라고 생각될때 과감하게 빚을 얻어서 투자하는게 최고로 빨리 재산을 늘리는 첩경이다. 이게 투자의 핵심이다. 이게 자본주의 게임에서 이기는 법이다.

 


 

 

* 한국의 부동산 투자와 관련한 통찰은 무엇인가

  1. 제조업 중심의 지방도시는 쇠퇴할 가능성이 높아 부동산 투자에 주의가 필요하다.
  2. 서울, 판교는 IT금융, 바이오, 엔터테인먼트 같은 혁신 기업이 자리잡아 향후 부동산 전망이 좋다.
  3. 정부가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서 지방도시를 활성화하려는노력은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혁신 기업이 주도하는 도시에 투자하라!

 

 


 

그렇다면 가장 중요한 것, 이 책에서 얻은 한국 부동산 투자에 적용할 수 있는 통찰은 무엇일까?

서울에 투자하라는 것 이다. 한국의 슈퍼스타도시-서울

한국은 혁신으로 계속 성장할 것이고 서울은 한국 성장의 중심적 역할을 할 것이다.

서울은 한국의 혁신 집합소다

 

[도시의승리]에서 내가 얻은 교훈,지식,배움을정리해 보자.

도시의 가장 중요한 성공요소는 일자리 이외에 음식문화, 패션문화, 엔터테인먼트와 예술을 즐기고 쉽고 짝을 만나기 용이하냐에 있다. 그리고 치안이 좋고 자녀를 교육시키기 좋은 곳이어야 한다.

 

한국은 어느지역이나 대체로 안전한 편이니 자녀교육이 더욱 중요하다.

좋은 학교가 있고 좋은 학원이 있고 좋은 선생님이 있고 면학 분위기가 좋은동네는어딘가?

각자 어떤 지역이 떠오를 것이다. 바로 거기에 집중하면 된다.

 

 


 

*서울에 집을 사야 하는 분명한 이유

 

나의 투자자로서의 판단 뒤에는 항상 애덤 스미스가있다.

그가 평생독신으로 살면서 10년에 걸쳐서 쓴 대작이 바로 " 국부론"이다.

 

국부론에서 얻은 부동산 투자 힌트 3가지

  1. 지대는 그 땅에서 생산되는 상품의 수요와 가격에 따라 결정된다.
  2. 지대는 언제 올라가나? 소득이 늘어날때, 경제가 성장할 때, 노동생산성이 올라갈 때 올라간다. 그런때가 언제일까? 한마디로 경제성장이 잘될때다.
  3. 짒값은 투기꾼이 올리는 게 아니다. 경제 상황이 집값이 오를만하게 되었기에 집값이 오르는 것이다.

호황일때 토지 소유자가 노동자보다 돈을 더 많이 번다.

호황일때는 월급 오르는 것보다 부동산 가격이 더 많이 오란다는 것 이다.

그러니까 월급쟁이무주택자들은 빨리 내집 마련을 서두르는게 좋다.

 

 


 

* GTX가 생기면 주변 집값과 상가값은 어떻게 변할까?

  1. 도로개통은 두 지역의 차이를 줄인다고 말했다.
  2. 서울 집값과 통탄 또는 파주 운중 지역의 집값 차이가 줄어들게 될것이다.
  3. 동탄과 파주 운정 지역에서 그동안 독점적 지위를 가졌던 상가는 서울과 경쟁하게 되므로 독점적 지위가 약화된다.

 


 

결론을 다시 정리해보자.

 --

GTX개통은 애덤 스미스가 말한 도로개통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분명하다.  GTX역사 인근의 수도권 집값은 다시 오를 것 이고 서울 GTX 역 근처 상가는 더욱 더 잘될 것이다.  그러나 GTX 요금이 지금 신문보도에서 나오는 기사만큼 저렴하지 않다면 GTX 효과는 당초 기대했던 것보다 약화 될 수 있다.

 

오~~ 벌써 새벽 1시가 다되었네요 ^^

좋은 내용이 많아  내일 글쓰기로 넘기겠습니다~!

 

브라운스톤님 거침없이  정보를 주심에 감사합니다 ~^^

저도 많은 도움이 받을 수있을 것 같습니다~!

읽어보시고 좋은내용 킵 해두셨다가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투자는 나의 몫이니 주관을 가지고 좋은 투자 하셔서 부자되시길 바래요~^^

 

 

 

 

 

반응형